티스토리 뷰

반응형

  누군가에게 내가 아는 사람, 혹은 내가 만났던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는 객관적인 관점에서 설명하는 것이 상대방이 받아들이기에 보다 잘 전달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데 있어서 그들에 관한 설명이 필요한 것이라면 주관적인 관점에서 설명을 해도 전달이 되겠지만, 정보를 원하는 사람이 내가 아닌 상대라면 그에게 맞춰서 전달하는 것이 소통의 오류를 피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그들이 생김새는 어떠하고 성격은 어떠하고 나와는 무슨 일이 있었고 등 상대가 원하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한 뒤에 마무리하는 표현입니다.

Gendry : That’s what they’re like.「댓츠왓 데아 라잌.」

그게 그들이야.

  주어는 3인칭단수 'That'으로 시작했습니다. 'that'은 대명사로 앞에서 말한 사람이나 사물, 혹은 말하는 이나 듣는 이가 이미 알고 있는 사람이나 사물을 가리키며 '그 사람', '그이', '그것'이라고 되어 있는데 여기서는 앞서 이야기한 내용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주어 + 동사 + 보어'로 구성된 3형식 문장인데요. 동사는 '이다'의 뜻을 가진 be동사 'is'가 와서 앞에서 쭉 이야기했던 것들이 '보어'이다라는 의미입니다.

  보어 자리에는 '의문사'도 있고, '주어', '동사'가 다 있습니다. 앞글자만 하나씩 따서 '의주동'이라고 하는 '간접의문문'이 왔네요. '무엇', '어떤'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의문사 'what'에 주어는 '그들'을 가리키는 3인칭복수인 'they'가 왔습니다. 동사는 be동사 'are'이며 'like'은 일반동사가 아니라 '전치사'로 '~와 (똑)같이', '마찬가지로', '~처럼'의 뜻으로 쓰였습니다. 앞서 화자와 청자가 무엇을 이야기 했는지 여기서 알 수는 없지만 그 내용들이 화자가 말하고 있는 그들에 대한 설명이라는 뜻이 됩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ㄷ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