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무언가를 처음 시작하면서 일을 배울 때는 가르쳐주는 선배가 있을 수도 있고, 선생님, 사부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혼자 독학으로 독하게 배울 수도 있죠. 나는 어렵게 혹은 힘들게 일을 배웠는데 이제는 혼자 능숙하게 할 수 있어서 스스로 속도를 조절하면서 잘하고 있는데 누군가에게 일을 가르쳐야 한다고 합니다. 물론 가르쳐주는 것에 타고난 사람들이 있어 물어보지 않아도 꼼꼼하게 챙겨주고, 자상하게 잘 가르쳐 줄 수도 있지만, 보통은 그렇지 않죠. 의사전달에 서투른 사람이라면 대화에서 부터 막힐 수 있겠습니다. 때로는 혼자만으로도 충분히 바쁜데 시간을 더 내야하고 신경을 더 써야해서 귀찮을 수도 있고, 번거로울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누군가가 나에게 후배(?) 양성을 부탁하면서 할 수 있는 표현입니다. 나를 믿어서 하는 표현일 수도 있고, 부담을 주려는 표현일 수도 있죠.

Jaime : I’m sure you’ll teach him well.「암슈오 유을티췸 웰.」

당신이 잘 가르칠 것이라 확신해요.

  주어는 화자 자신을 가리키는 'I'입니다. '~이다'의 뜻을 가진 'I'의 영원한 단짝 be동사 'am'이 왔죠. '확실한'을 뜻하는 'sure'이 와서 'I’m sure'은 '나는 확신하다'라는 의미입니다. 그 뒤에 'that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는 부사절이 와서 이유, 목적, 결과를 나타내며 문장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히 해준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부사절의 'that'은 생략이 가능합니다.

  부사절에 주어는 화자를 가리키는 'you'입니다. 미래를 나타내는 조동사 'will'과 합체해서 축약형으로 표현되었습니다. '가르치다', '훈련하다', '길들이다'를 의미하는 'teach'가 동사자리에 왔고 목적어는 제3자이고 남자를 가리키는 'him'이 왔습니다. 동사 'teach'를 꾸며주는 부사 'well'이 마지막으로 따라왔네요. 전체적으로 보자면 단순하게 '당신은 그를 잘 가르칠 것이다'가 아니라 화자는 청자가 꼭 그럴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ㄹ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