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찍 일어나는 새가 벌레를 잡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지런한 사람이 되라는 격려를 뜻하는 이 말은 저녁형 인간에게는 좌절을 안겨줄 수도 있는데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는 것은 듣기에도 부지런하고 건강해 보입니다만, 저녁형 인간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기 때문에 아침 일찍이라는 시간에는 꿈나라에서 한창일 시간일테니 이 세상에 존재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밤낮이 바뀌신 분들을 대부분 게으르게 보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도 있습니다. 아침을 여는 사람이 있듯이 저녁을 여는 사람도 있는데요. 보통 사람이 자고 있을 밤에는 모두가 잠을 자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군가는 낮에 하기 불편한 일들을 인적이 드문 밤 시간대에 해주는데요. 청소를 예로들어 보통 낮에 일반적인 업무시간에 한다면 업무처리 하는 사람들도 방문한 민원인들도 청소하는 사람들도 모두가 동선이 겹치기 때문에 불편할 것입니다. 어쩌면 밤에 열일하시는 분들 덕분에 일찍 일어나는 새가 활보하고 다닐 수 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Brienne : The rise, it should give us some advantage.「더롸이즈, 잇슛기버썸 어드벤티쥐.」

일출이 우리에게 유리하겠죠.

  정관사 'the'와 함께 'rise'라는 단어가 왔습니다. 'rise'는 '일어서다', '일어나다', '솟아오르다', '올리다' 등의 동사로 자주 쓰이는데 여기서는 '동사'가 아니라 '명사'로 왔습니다. 해나 달이 뜨는 것을 가리키고 있는데 여기서는 해가 뜨는 '일출'을 뜻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쉼표 다음에 주어 'it'이 왔는데요. 'the rise'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다른 단어지만 같은 것을 가리키고 있으므로 강조의 느낌이 살짝 나겠습니다.

  동사를 도와주기 위해 조동사 'should'이 떴습니다. 의무 혹은 남을 비판할 때 쓰는 '(동사) 해야한다'의 의미가 아니라 여기서는 예상이나 추측을 나타내는 아마 '(동사)일 것이다'의 의미로 쓰였습니다. 동사 'give'는 '주다'라는 의미로 자주 쓰이며 '(간접목적어)에게(직접목적어)를 주다'라는 '수여동사'도 유명하죠. 간접목적어는 일반적으로 사람이 주로 옵니다. 화자를 포함한 여러명, '우리를' 가리키는 'us'이고 직접목적어에는 '유리한 점', '이점', '장점'을 뜻하는 'advantage'와 '몇몇' 혹은 '일부'를 뜻하는 'some'이 와서, 해가 뜨는 것이 화자 일행에게 완전하거나 전부는 아니지만 어느정도의 이점을 줄것이라는 추측, 위 문장 어감상 희망도 담고 있는 표현이었습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ㄹ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