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래의 대화 만으로는 어떠한 상황인지 감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위기를 살펴보면 어떠한 사람이 있구요. 그 사람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할지, 어떻게 대해야 할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좋은 쪽으로의 대화인지, 그렇지 않은 쪽의 대화인지는 알 수가 없겠네요.

Daenerys : About all the things we would do to that man…「 어봐웃톨더띵쓰 위웃두 투댓맨…」

그 남자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 말이야…

  위 문장은 '전치사구'로 시작해서 이 '전치사'의 '목적어'로 사용된 '명사'와 관련된 '관계대명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봐서는 '주어'와 '동사'가 없는 '전치사구'입니다만, '관계대명사' 안에 주어와 동사가 오기는 하죠.

  '~에 관한', '~에 대한'의 의미를 가진 전치사 'about'과 그의 목적어 'all the things'가 왔습니다. 뭔지는 모르겠지만 어떠한 '것'인데 복수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모든', '전부'를 뜻하는 'all'과 함께 쓰였는데요. 뭔지는 몰라도 어떤것의 일부가 아니라 그 전체를 몽땅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 주어 화자를 포함한 다수 'we'와 조동사 'would'그리고 동사원형으로 온 동사 'do'가 순서대로 왔는데요. 이 모두는 이 문장의 주인들이 아니고, 'all the things'를 선행사로 하여 이것에 대해 의미를 더해주고 있는 '관계대명사'의 일원들입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관계사'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 원래 문장을 구구절절 풀어서 보자면,

About all the things.「 어봐웃톨더띵쓰.」

We would do all the things to that man…「 위웃두 올더땡스 투댓맨…」

  이 두문장이 하나로 합쳐진 경우이고, 여기서 공통되는 'all the things'가 '선행사'가 되며 중복을 피하기 위해서 한 번만 쓰인것입니다. '선행사'의 존재를 지우면 안되니까, '관계대명사' 안에서 없어진 것인데요. 위치를 살펴보자면 '주어'랑 '동사'가 따로 있고 '목적어'자리에 있어야할 부분에서 생략이 된 것이죠. 그래서 '목적격 관계대명사'라고 합니다. 관계사 또한 여기서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모든것에 대하여'이긴 한데, 어떠한 모든 것이냐면 '우리가 그 남자를 어떻게 할지'에 관한 것입니다. 여기까지 와서 보니 이 상황에서 그를 대하는 우리의 자세는 별로 좋은 쪽은 아닌 것 같습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ㄱ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