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아래 대화 내용만 본다면 문장의 주어가 누구인진 정확히 알기는 어렵지만, 여기저기 찔러보고 다닌 것 같습니다. 당한 사람이 한 둘이 아닌 것처럼 보이네요. 문장에 거론된 것 만 보더라도 적어도 두 사람 이상, 두 집안 이상이 됩니다. 문장의 주어는 여러 사람에게 원한이 많이 있었던 것일까요? 아니면 탐욕이 많아 뺏으려고 그랬던 것일까요? 확실하게 선한 영향력과는 반대의 방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Sansa : He tried to destroy my house and my family the same as he did yours.「히 투롸이루디스트롯이 마이하우쎈 마이 풰믈리더쎄임 에즈히딛 유오쓰.」

당신이 당한 것처럼 우리 가문과 가족을 없애려고 했어요.

  문장의 주어는 화자도, 청자도 아닌 제3자이며 성별로 따지면 남자가 되겠습니다. 과거를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동사는 '-ed'가 붙어진 '과거형'으로 표현했는데요. 'try + to + 동사원형'으로 애를 써서 '하려고 하다', '이루려고 하다'의 뜻으로 쓰인 'try'가 'to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고 있습니다. '동사원형' 자리에는 'destroy'가 와서 '파괴하는 것을', '말살하려는 것을' 하려고 했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to 부정사'로 변신을 해버린 '동사'도 동사적 시절에 취하던 '목적어'를 데리고 변신할 수 있는데요. 'my house'는 화자의 '집'이라기보다 '가문'의 뜻으로 쓰였습니다. '명사'와 '명사'를 이어주는 'and' 다음으로 'my family'가 와서 화자의 가문에 이어 '가족'도 가리키고 있죠. 화자인 산사(Sansa)가 언급하고 있는 그가 과거에 산사의 가문과 가족을 말살하려고 했었다라는 뜻이 되겠습니다.

  'the same as A'로 'A와 똑같이'를 뜻하고 있습니다. 이 'A'는 '주어 + 동사 + 목적어'의 3형식 형태가 다 갖춰져 있네요. '(주어)가 (목적어)를 (동사)한 것과 똑같이'를 살펴보면 'he', '그'가  'did', '했었다'고 합니다. 'yours'는 청자의 것을 가리키고 있는데요. 전체 문장으로 봐서는 'your house and your family'를 말합니다. 화자가 언급한 '그'가 청자가 당했던 것처럼 화자에게도 똑같이 해코지를 하려고 했었다는 의미가 되겠습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ㄴ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6/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