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람일은 모르는 거라고, 어떠한 일을 동선과 시간에 맞게 계획했다 하더라도 늘 변수가 생깁니다. 어차피 계획 된 형태로 흘러가지 않는 거라면 시간을 아끼기 위해 차라리 계획을 안하는게 맞지 않을까 싶기도 하지만, 계획을 세웠기 때문에 그나마 계획 없이 진행해서 벌어질 수도 있는 아비규환(阿鼻叫喚)과 같은 상태를 방지하고 정신줄 잡아가면서 계획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끝까지 마무리 할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1 ~ 2년을 넘겨야하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 어떠한 일을 계획하고 그것을 여러명이 함께하고 있다고 했을 때, 아마도 그 끝이 보이는 시점에서는 처음 시작했을 때와 상황이 엄청 많이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사람들이 바꼈다거나, 계획이 많이 바뀔 수도 있고, 장소나 각자의 역할 등 환경이 많이 바뀌는 것이 어쩌면 일반적일 것 같은데요. 오히려 시간이 많이 지났음에도 처음과 같은 상황으로 마무리 한다는 것이 예외 적일 수도 있겠습니다.

Tyrion : I suspect one of you will be wearing this before it’s all over.「아이 써쓰풱 원오뷰 윌비 웨어링디쓰 브포 잇촐오바.」

이 모든 것이 끝나기 전에 당신들 중 하나가 이것을 차고 있을 것 같군.

  주어는 화자 자신을 가리키는 'I'입니다. 동사에 확실하지는 않는데 특히 좋지 않은 일이 있을 것으로 '의심하다', '의심쩍어하다'의 뜻을 가진 'suspect'가 왔는데요. 여기서는 의심이 가득한 추측으로 쓰였습니다. 타동사 'suspect'은 목적어가 필요하죠. 그 자리에 문장이 왔습니다. 목적어 자리에 문장이 왔다는 것은 '명사절'이라는 것입니다. 'that'이 생략된 문장을 살펴보면 주어는 화자와 함께 하고있는 청자들 중에 아무나 한 명을 가리키는 'one of you'입니다. 미래의 어느 시점에 진행되고 있을 것이라는 표현을 하기 위해 'will + be + -ing'의 형태인 '미래진행형'을 사용해서 'will be wearing'이 왔는데요. 옷, 모자, 장갑, 신발, 장신구 등을 '입고 있다', '쓰고 있다', '끼고 있다', '신고 있다' 혹은 '착용하고 있다'의 뜻을 가진 'wear'입니다. 타동사기 때문에 목적어로 'this'가 왔는데, 이것이 가리키는 것은 현재 문장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직전 대화를 살펴보면 'Hand'가 차고 있는 뱃지(badge)를 가리킵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이 와서 문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before + 주어 + 동사'는 주어가 동사하기 '전에'라는 뜻입니다. 'it'이 가리키고 있는 것은 화자와 청자가 겪고 있는 상황이고 ’be동사'에는 'is'가 왔습니다. 'all over'는 '모든 것이 끝이 난' 것을 의미하고 있어서, 지금 모두에게 놓여 있는 상황이 끝이나면 화자와 함께 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한 명은 적어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는 의미가 전해집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ㄷ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