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있는 자의 여유. 가장 부러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와 명예, 권력, 학벌이 있다면 좋을 것 같고, 시간이나 공간이 있다면 그 또한 좋을 것 같습니다. 능력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고, 무엇보다도 마음의 여유! 다 가졌어도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사람이 작아 보이고, 속이 좁아 보일 수 밖에 없을 텐데요. 내가 아무리 큰 실수, 실패, 잘못을 했어도 내 진심 앞에서 사과를 받아주는 그 여유, 흔쾨해 받아들여지지 않더라도 그 마음이 전해졌다는 것에서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겠죠.

Jorah : Despite my failures.「디스파잇 마이페일루어스.」

저의 실패에도 불구하고.

  전치사 ‘despite’이 나왔습니다. 전치사라서 목적어로 명사를 취하는데요. 같은 표현으로는 ‘in spite of + 명사’가 있습니다. 이 둘의 공통점은 다음에 '명사', '대명사', '동명사'나 '명사절'이 온다는 것입니다. ‘(명사의 형태)에도 불구하고’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사, 대명사, 동명사, 명사절 등의 명사의 형태가 아닌 '(주어 + 동사)임에도 불구하고'라는 표현하고 싶다면 ‘Although', 'though', 'even though', 'even if' 다음에 '주어 + 동사’를 사용하면 됩니다. ‘비록 주어가 동사일지라도’, 혹은 ‘설령 주어가 동사일지라도’라고 해석됩니다. 목적어는 화자 자신의 것을 뜻하는 'my'와 '실패', '실수'를 뜻하는 'failure'가 왔습니다. 화자가 사고를 좀 많이 친 것 같습니다. 복수형으로 표현했네요.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2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2_ㄹ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5/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