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살아가면서 나는 여러가지 이름, 호칭으로 불리울 수 있습니다. 아마도 제일 처음 불리는 일반적인 호칭은 '아기'가 아니가 싶은데요. 물론 그 전에 태명으로 많이 불리우다가, 세상에 태어나면 태명, 본명, '아기' 등으로 불리우게 되겠죠. 자라면서 본명 외에 또 여러가지 별명으로 불리게 되다가, 일을 하기 시작하면 변화하는 호칭도 끼어들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나를 칭하는 여러가지 단어들 중에서 나를 아끼고 사랑하는 이들이 나를 부르는 단어들이 있는 반면에 나를 싫어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그들이 사용하는 단어들도 있습니다. 아마도 후자는 결코 좋은 표현들은 아닐 것 같은데요.

  이렇게 내가 듣기에도 별 상관 없는 나를 부르는 말들과 도저히 용서가 안되는 혹은 신경에 거슬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그런 호칭, 별명에 대해서 상대방에게 하지말라고 경고하는 표현입니다.

Arya Stark : Don’t call me that.「돈 콜미댓.」

그렇게 부르지마.

  문장에 동사원형 'Do'로 시작했습니다. 부정문을 만드는 'not'과 합체되어 'Don't'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만들고 보니 'do'는 동사가 아니라 동사 앞에와서 동사를 도와주는 '조동사'네요. 그렇다면 문장에서 진짜 동사는 그 뒤에 나오는 'call'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라고 부르다'라는 뜻으로 자주 쓰이는 동사입니다. 명령문이므로 생략된 주어는 당연히 'you'가 되겠구요. '동사 + 목적어 + 목적격보어'로 구성된 5형식 문장이겠습니다. 목적어로는 화자 자신을 뜻하는 목적격 'me'가 왔고, 보어로는 'that'을 사용하여 화자도 청자도 아는, 앞에 거론된 어떠한 것을 가리킵니다.

  이 표현은 일상 생활에서 굉장 자주 흔하게 쓰는 표현입니다. 내가 원치 않는 말들로 나를 부르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겠죠. 앞서 언급한 싫은 경우도 있지만, 그와 다르게 나에게 맞지 않은 호칭들로 부담스러움에 하는 표현이기도 하겠습니다.

  위는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1에 나오는 대사입니다. 더 많은 표현은 아래 글자를 누르시면 이동합니다.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1_ㄱ

왕좌의 게임 시즌 8 1화, Game of Thrones Season 8 Episode 1_ㄴ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